isa 슬롯

김문성 기자기자 페이지가학행위 콘텐츠 강요·공유…신흥 국제 온라인 그룹 활개사용자 계정 삭제해도 또 새 계정…실효성 있는 대책 필요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인기 있는 온

"변기 물 마셔라"…아동학대 온상 된 인기 온라인 플랫폼

"변기 물 마셔라"…아동학대 온상 된 인기 온라인 플랫폼

김문성 기자
김문성 기자기자 페이지

가학행위 콘텐츠 강요·공유…신흥 국제 온라인 그룹 활개

사용자 계정 삭제해도 또 새 계정…실효성 있는 대책 필요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인기 있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아동 학대의 무대로 악용되고 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가 미 정보통신(IT) 전문 잡지 와이어드, 독일 매체 슈피겔 온라인, 루마니아 매체 리코더와 함께 조사한 결과 소셜미디어에서 어린이 수천명을 표적으로 삼아 가학적 행위를 하는 신흥 국제 온라인 그룹들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도에 따르면 2021년 미 오클라호마에 사는 14세 소녀가 이런 그룹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뻗친 마수에 희생양이 됐다.

광고

이 소녀가 온라인 채팅방에서 만난 '브래드'라는 사람의 꾐에 빠져 자신의 나체 사진을 보낸 것이 화근이 됐다.

브래드를 비롯한 여러 사람은 나체 사진을 동급생들에게 보내겠다고 소녀를 협박하며 채팅방 대화명을 허벅지에 새기는 한편 변기 물을 마시고 애완용 햄스터의 목을 베도록 강요했다.

온라인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
온라인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

[디스코드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면서 소녀의 행동을 온라인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의 화상 채팅방에서 지켜봤다. 이들은 소녀에게 카메라 앞에서 자살하라는 요구까지 했지만, 다행히 소녀의 어머니가 이를 막았다.

미 사법당국은 소년들과 40대 중반의 남성들을 가해자로 지목했다. 이들은 정신 건강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을 협박해 자해를 강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가해자의 온라인 그룹은 '764'로 불리는데, 2021년 이 그룹을 만든 10대 소년의 거주지 우편번호 가운데 일부였다.

2022년 루마니아에서는 '764' 그룹 회원인 10대 독일인이 한 노인을 흉기로 살해하는 모습이 디스코드 라이브 스트림에 올라왔다.

살인 혐의로 14년형을 선고받은 범인은 "'764' 그룹에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말했다.

이같은 행위를 하는 온라인 그룹들 가운데 일부는 수천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지난해 9월 8~17세의 미성년자를 상대로 가학적 행위를 하는 8개 온라인 그룹을 적발하고 이들을 주의하라고 경고했다.

이런 온라인 그룹들은 디스코드는 물론 세계적인 메시징 앱 텔레그램을 통해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이들 그룹의 회원들은 텔레그램에 아동 포르노와 시신 훼손 영상은 물론 어린이들에 자해를 종용해 나온 사진들을 올린다고 WP는 전했다. 또 5천명가량의 회원을 둔 채팅방에서 자신들의 학대 행위를 자랑하기도 한다.

온라인 플랫폼들은 이들의 계정을 삭제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디스코드는 지난해 '764' 그룹과 관련된 사용자 계정 3만4천개를 없앴다.

그러나 이들 사용자는 발 빠르게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다시 모이기 때문에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kms1234

방문객, 코멘트를 부탁드립니다:

사이트 분류
인기 기사
우정 링크